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소식

가스라이팅 뜻 을 알아보고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을 통해서 극복해보아요.

반응형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많은 사람들이 말도 못하고 당하기만 할까요?

 

가스라이팅의 뜻을 자세히 알아보고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통해

빨리 벗어나길 바라.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주로 상대방의 자주성을 무너뜨리려고 할 때 자주 쓰는 언행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의 행동을 하나하나 간섭하거나 상황을 만들어서 대상을 내가 원하는 언행으로 바꾸는 방법? 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아요.

네이버 영화 가스등

이 가스라이팅의 유래가 패트릭 해밀턴이 1938년도에 연출했던 연극인 '가스등'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연극 '가스등' 요약
가스등은 잭이라는 남성이 아내 벨라를 억압하는 이야기 입니다. 잭은 윗집 부인이 지닌 보석을 훔치기 위해서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살인 후 보석을 찾기 위해 불을 켜야 했는데 당시 가스등을 쓰고 있어서 불을 켜게되면 가스를 나눠 쓰고 있는 다른 가스등이 어두워지거나 깜빡이기 때문에 들킬 위험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잭은 벨라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집안에 물건을 숨기고 벨라가 물건을 잃어 버렸다고 몰아가면서 가스라이팅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벨라는 자기 자신에게 의구심을 가지게 되고 무기력과 공허함에 빠지게 되면서 오롯히 남편 잭을 의지하게 됩니다. 이후에 잭은 범인으로 발각되고 말죠. 

이후 2010년 중후반쯤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유행을 하기 시작하며 심리학 용어로 많이 사용되게 되었지만, 실직적으로 학문의 영역에 도달한 것은 아니기에 대중적 유행어에 가깝다고 봐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세뇌 법  

가스라이팅은 내가 상대를 조종하겠다는 조종자와 그들의 타겟팅이 되는 피해자로 구분이 됩니다. 피해자들이 평균적으로 무의식으로 조종을 당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가 힘듭니다. 아래의 단계별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꼭 내가 피해자라면 어느 단계인지 파악을 할 수 있겠죠?

 

1.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가해자들은 피해자와 아주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합니다. 보통 가족, 직장 상사, 연인 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상대를 조종하려는 가해자들은 동정심을 통해서 피해자들의 경계심을 해제하고 서서히 그들을 조종하기 시작합니다. 피해자들은 보통 온순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보니 가해자들의 의도에 대해서 전혀 의심하지 않고 서서히 이 단계에 진입하게 됩니다.

 

2. 기억의 왜곡 단계

상대를 조종하려는 이들은 피해자들의 실수를 놓치지 않고 하나하나 상기시키거나 지적을 하면서 피해자들이 스스로를 의심하고 불신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가해자들이 판단을 대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3. 미니마이징 단계

미니마이징 단계까지 온 피해자는 스스로가 주변인으로 부터 비논리적인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게 만듭니다.

 

4. 무시하는 단계

가해자들은 이 단계에서 피해자를 예민하거나 특이한 사람으로 특정하기 시작합니다. 위 유래인 가스등 연극에서 처럼 벨라가 스스로가 예민하거나 특이한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 같은 단계가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혹시나 주변에 이 단계까지 스스로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있다면 빠른 손절을 해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무방하다고 합니다. 

총 14개 항목을 하나하나 맞춰가면 결과가 나오는데, 혹시나 피해자인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자가진단하세요.

 

가스라이팅(gaslighting) 피해자 자가진단 테스트

누군가 당신을 가스라이팅 한다면, 이런 문장을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st.moduvod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