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집금거래, 집금업무가 도대체 무엇이고, 개인사업자가 집금업무를 잘하는 꿀팁!

반응형

보통 집금계좌라고 하면 가상화폐에서 사용하는

'벌집계좌'를 떠올리시거나 주식에서 사용하는 집금계좌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대다수일거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집금계좌를 통한 '집금거래'를 하는 주요

사용층이 있는데 바로 개인사업자들입니다. 

집금 (集金) 이란 명사로 돈을 거두어 모은다.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단어라고 볼 수 있죠. 단어 그대로 라고 보시면 굉장히 쉽게 이해가 되는데, 영어로 Collection of money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바로 여러곳에 있는 돈들을 모아서 거래에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죠.


주식에서의 집금


pixabay

보통 주식을 하기 위해서 증권사에서 주식계좌를 발급받습니다. 하지만 매수를 하면 매도 시 매수가보다 더 적은 금액으로 매도가 될까봐 안하거나 매수를 시도조차 안하고 돈만 모아두는 계좌를 두고 있을 것 입니다. 이는 주식 계좌 발급 시 현금을 넣을 수 있는 계좌와 주식거래를 위핸 계좌 2가지를 한번에 발급을 하기 때문이죠. 

바로 주식거래를 위한 -1 계좌에는 돈을 옮기지 않고 돈만 모아두는 경우를 집금이라고 봐야 합니다. 그런식으로 한도의 금액을 벗어나면 다른 현금 계좌를 새로 개설하게 되면 거기서부터 여러분이 쉽게 생각하는 벌집계좌와 같은 형태로 이어져가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의 용도와 맞지 않기 때문에 집금계좌만 따로 발급하기 위해서 증권사에 가면 쉽게 계좌를 발급해주지 않는 다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pixabay

이처럼 개설만하고 아무런 주식거래 행위를 하지 않는 경우 위법적 절차는 없겠지만 그래도 목적이 주식거래를 위해 만든 계좌이기 때문에 목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하게 되면 다소 의심을 받을 수도 있겠죠? 

 


가상화폐에서의 집금


pixabay

가상화폐는 우리나라 규제로 인해서 원화입금이 불가합니다. 규제 전에 가입해서 계좌를 발급받은 회원이면 모를까 이후 신규 회원에 대해서는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몇몇 거래소들은 원화로 입금을 받고 그 원화를 거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사용되는게 여러분이 잘 아시는 벌집계좌. 즉, 집금계좌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여러 계좌를 만들어서 거기에 회원으로부터 받은 원화를 '모계좌'로 이동시켜 거래에서 사용하게 하거나 집금계좌에서 바로 거래소의 포인트로 발급하거나 하는 형태를 통해서 회원들의 거래를 돕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규제를 벗어나서 위법적 행위는 아니지만 합법적인 규정안에서 나름의 정책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사업자로의 집금


pixabay

2018년 기준 우리나라에 사업체수는 292만 1천개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이중 개인사업자도 꽤 포함되어 있죠. 평균 5인이하의 사업장을 운용하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여러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거래처에 따른 다양한 계좌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이유는 계좌들의 송금이나 예금 시 받는 금리나 혜택들이 다양하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니 24시간이 늘 바쁜데도 불구하고 계좌를 통한 재무업무만 해도 꽤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집금업무까지 하다보면 각 계좌별 수수료도 다를테고 은행마다 사용해야 하니 불편함을 이루 말할 수 없겠죠? 거기다가 계좌마다 특정 모계좌를 만들어서 거기서 총괄로 사용한다고 해도 다시 집금계좌들을 거쳐 현금의 이동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ibk box

여기서 하나의 꿀팁을 드리고자 한다면 ibk(기업은행)에서 최근 box라는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재무플랫폼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ibk box 자금집금

개인사업자들의 업무가 좀 편해지지 않을까 싶어 제공되는 집금업무가 바로 이곳에 있었네요. 사실 개인사업자들의 업무를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는 플랫폼이 많지 않았는데, ibk에서 이런 좋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준다고 하니 이용을 안할수는 없겠죠? 

그래서 살펴봤는데, 집금계좌를 등록하고 각 계좌마다 수수료도 등록해서 추가적으로 수수료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목록에서 메모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각 어떤 목적으로 사용했는지 메모도 된다는 점이였죠. 개인사업자라면 아이비케이박스에서 집금계좌를 등록해서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추가적으로 재무브리핑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사업체에서 사용하는 현금, 카드, 대출같은 것들을 다 등록해놓으면 현금흐름 예측에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었어요.

다음에 상세하게 더 다뤄볼텐데, 그 전에 이렇게 집금을 통해서 찾아보게 되서 다행이라고 봅니다 :)

개인사업자분들!! 화이팅하세요~!

반응형